표준 정비 시간
주요 정비 작업별 공임 및 표준 정비시간
1. 시간당 공임 (단위:원 VAT포함)
작업항목 |
시간당 공임 |
탈부착/교환 |
승용자동차 |
배기량 1,000cc 이하 |
|
배기량 2,000cc 미만 |
101,200원 |
배기량 2,000cc 이상 |
101,200원 |
승합자동차 |
승자정원 15인승 이하 |
101,200원 |
화물자동차 |
적재량 1톤 이하 |
|
적재량 1톤 초과 |
|
판금 |
101,200원 |
도장 |
101,200원 |
(1) 교환 및 탈부착 작업 (단위:시간)
작업항목 |
자동차의 종류 |
승용 |
승합 |
화물 |
배기량 1,000cc이하 |
배기량 2,000cc미만 |
배기량 2,000cc이상 |
승차정원 15인승이하 |
적재량 1톤 이하 |
적재량 1톤 초과 |
범퍼(앞/뒤) |
1.8/1.2 |
2.5/1.99 |
3.05/2.28 |
2.55/2.53 |
1.4 |
1.5 |
후드 |
0.9 |
1.55 |
1.56 |
1.33 |
0.5 |
/ |
휀더 |
1.3 |
1.6 |
1.4 |
1.17 |
/ |
/ |
도어(앞/뒤) |
3.1/3.1 |
5.10/5.32 |
4.36/3.96 |
4.16 |
2.5 |
4.3 |
슬라이딩 도어(옆) |
/ |
/ |
/ |
5.68 |
/ |
/ |
트렁크리드 |
1.0 |
2.41 |
2.45 |
5.39 |
/ |
/ |
패널(앞/뒤) |
6.7/5.3 |
1.75/7.95 |
1.0/5.3 |
4.20/9.40 |
5.25 |
10.0 |
루프패널 |
10.5 |
11.5 |
/ |
/ |
6.2 |
8.7 |
2. 표준정비시간 (단위:시간)
작업항목 |
자동차의 종류 |
승용 |
승합 |
화물 |
배기량 1,000cc이하 |
배기량 2,000cc미만 |
배기량 2,000cc이상 |
승차정원 15인승이하 |
적재량 1톤 이하 |
적재량 1톤 초과 |
교환 |
엔진오일 |
0.5 |
0.5 |
0.5 |
0.7 |
0.7 |
1.0 |
오토미션 오일 |
1.0 |
1.0 |
1.5 |
1.0 |
1.0 |
1.5 |
브레이크 오일 |
1.0 |
1.0 |
1.0 |
1.0 |
1.0 |
1.5 |
부동액 |
0.8 |
0.8 |
1.0 |
1.0 |
1.0 |
1.5 |
팬벨트 |
0.7 |
0.7 |
0.8 |
1.0 |
1.0 |
1.5 |
브레이크 앞 패드 |
0.5 |
0.8 |
1.0 |
1.0 |
1.0 |
1.5 |
발전기 |
1.0 |
1.2 |
1.7 |
1.7 |
1.7 |
2.0 |
시동모터 |
1.0 |
1.5 |
1.7 |
1.7 |
1.5 |
2.0 |
연료 휠터 |
1.0 |
1.0 |
1.0 |
1.0 |
1.0 |
1.5 |
에어콘가스 보충 |
1.0 |
1.0 |
1.0 |
1.5 |
1.0 |
1.5 |
타이어펑크(간이식) |
0.3 |
0.3 |
0.3 |
0.3 |
0.3 |
- |
타이어펑크(탈착식) |
0.5 |
0.5 |
0.5 |
0.5 |
0.3 |
1.0 |
(2) 도장 작업 (단위:시간)
작업 내용.항목 |
도장 작업 단계 |
1코트(유용성) |
2코트 |
3코트 |
경형 |
중소형 |
대형 |
경형 |
중소형 |
대형 |
경형 |
중소형 |
대형 |
유용성 |
수용성 |
유용성 |
수용성 |
유용성 |
수용성 |
유용성 |
수용성 |
유용성 |
수용성 |
유용성 |
수용성 |
범퍼(앞/뒤) |
3.4 |
3.8/3.6 |
4.2 |
3.8 |
4.4 |
4.4/4.1 |
5.2/4.9 |
5.2 |
5.5 |
4.3 |
5.0 |
5.0/4.7 |
5.9/5.6 |
5.5 |
5.9 |
후드 |
4.1 |
4.5 |
4.6 |
4.5 |
5.2 |
5.2 |
6.1 |
4.6 |
6.0 |
5.1 |
5.9 |
5.9 |
7.0 |
6.0 |
6.8 |
휀더(앞/뒤) |
2.5 |
3.9/3.8 |
2.9 |
2.9 |
3.3 |
3.3/4.2 |
4.0/4.8 |
2.9 |
4.2 |
3.3 |
3.8 |
3.8/4.8 |
4.6/5.5 |
4.1 |
4.7 |
도어(앞/뒤) |
3.2 |
3.6/3.6 |
4.0 |
3.6 |
4.1 |
4.2/4.1 |
5.0/4.8 |
5.0 |
5.9 |
4.1 |
4.7 |
4.8/4.7 |
5.7/5.5 |
5.1 |
5.7 |
도어(슬라이딩)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루프 패널 |
3.2 |
3.6 |
4.0 |
3.6 |
4.1 |
4.2 |
5.0 |
4.7 |
5.0 |
4.1 |
4.7 |
4.8 |
5.7 |
4.9 |
5.7 |
루프 사이드패널 |
2.1 |
2.5 |
2.9 |
2.5 |
2.9 |
2.9 |
3.4 |
/ |
/ |
2.9 |
3.3 |
3.3 |
3.9 |
/ |
/ |
트렁크리드 |
3.4 |
3.6 |
3.6 |
3.8 |
4.4 |
4.4 |
5.2 |
3.6 |
5.2 |
4.3 |
5.0 |
5.0 |
5.9 |
5.2 |
5.9 |
윈도우 필라 |
1.8 |
2.0 |
2.0 |
2.2 |
2.5 |
2.5 |
2.9 |
2.0 |
3.4 |
2.5 |
2.9 |
2.9 |
3.3 |
3.3 |
3.8 |
사이드 스탭패널 |
1.6 |
2.0 |
2.0 |
2.0 |
2.3 |
2.5 |
2.6 |
2.0 |
3.1 |
2.3 |
2.6 |
2.9 |
3.0 |
3.1 |
3.6 |
센터 필라 |
2.4 |
2.5 |
2.5 |
2.8 |
3.2 |
3.1 |
3.7 |
2.5 |
4.0 |
3.2 |
3.7 |
3.5 |
4.2 |
4.0 |
4.6 |
사이드 미러 |
0.4 |
0.8 |
1.2 |
0.8 |
0.9 |
0.9 |
1.1 |
/ |
/ |
0.9 |
1.0 |
1.0 |
1.3 |
1.7 |
/ |
패널(앞/뒤) |
2.1 |
2.1 |
2.1 |
2.5 |
2.9 |
2.9 |
3.4 |
2.1 |
3.7 |
2.9 |
3.3 |
3.3 |
3.9 |
2.7 |
3.9 |
패널 외측 방청 도장 |
2.6 |
2.6 |
2.6 |
2.6 |
2.6 |
2.6 |
2.6 |
2.6 |
2.6 |
2.6 |
2.6 |
2.6 |
2.6 |
2.6 |
2.6 |
조색(1회 기준) |
2.1 |
2.1 |
2.1 |
2.1 |
2.1 |
2.1 |
2.1 |
2.1 |
2.1 |
2.1 |
2.1 |
2.1 |
2.1 |
2.1 |
2.1 |
- * 경형(아토즈), 중소형(NF소나타), 대형(HG그랜저), 승합(그랜드카니발), 화물(1톤 이하 포터2), 1톤 초과(마이티) 차량으로 예시하였음.
- * 패널 외측 방청 도장 시간 : 400㎠ 당
- * 위 표의 표준정비시간은 작업별 평균정비시간으로 제작사 모델별로 상이 할 수 있음.
- * 무단배포 및 복제는 저작권에 의하여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 * 위 표의 표준 정비 시간은 작업별 평균 정비 시간 임으로 아래 항목의 사유에 따라 가감 될 수 있음
- 1) 제작사의 차종
- 2) 차종의 형식및 구조, 차량의 노후
- 3) 특수 장비의 사용 및 정비 난이도
- 4) 그밖의 기타 사항
- * 시간당 공임은 아래 항목의 사유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음
- 1) 물가 상승 및 국가의 임금 정책
- 2) 포드 코리아 공임 정책
- 3) 당사의 공임 정책
- 4) 그밖의 기타 사항
Let’s go glamping with Sun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