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지사항 : 유체가 도장 위에 쏟아졌을 경우 유체가 묻은 부분을 즉시 찬물로 씻어 내야 합니다.
통지사항 : 그리스, 오일, 브레이크 액 또는 기타 오염 물질을 패드 라이닝 재질에 접촉하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부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오염된 패드를 설치하지 마십시오.
통지사항 : 브레이크 플렉시블 호스 설치 및 브레이크 캘리퍼 방출 시 브레이크 패드를 브레이크 오일의 오염 물질로부터 보호해야 합니다.
① 차량을 중립 위치에 놓고 리프트에 올립니다.
② 휠과 타이어를 탈거합니다.
③ 순번에 맞추어 분리 및 탈거합니다. 그림 1, 2(토크 17Nm), 3(토크 30Nm), 4
④ 브레이크 캘피퍼 플로우 볼트를 탈거합니다.(사용된 워셔는 교체합니다.)
장착
① 설치는 탈거 절차의 역순으로 진행합니다.
② 브레이크 시스템 공기빼기 작업을 진행합니다.
브레이크 시스템 작동 및 누유점검
① 브레이크 튜브 및 호스의 균열, 부식 등을 점검합니다.
② 브레이크 캘피퍼 플로우 볼트의 손상을 점검합니다.
상태
조취
잠재적 원인
제동시 당기거나 끌림
브레이크 시스템 구성품을 검사합니다. 필요에 따라 부품을 새로 설치합니다.
브레이크 캘리퍼 및 또는 가이드 핀 브레이크 플렉시블 호스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페달이 빠르게 내려가거나 천천히 속도를 줄임
시스템의 공기를 뺍니다.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 바이패스 상태 구성품 테스트를 실시합니다.
브레이크 페달 시물레이터 스프링, 캠 및 인터페이스-투-부스터를 검사합니다.
필요한경우 새로운 브레이크 페달과 브래킷을설치합니다
브레이크 액 누출 및 또는 시스템 내 공기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HCU(Hydraulic control unit) 브레이크 페달
브레이크 페달을 가볍게 밟아도 브레이크가 걸림
브레이크 시스템 구성품을 검사합니다. 필요에 따라 부품을 새로 설치합니다.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플렉시블 호스 브레이크 디스크 브레이크 캘리퍼 및 또는 가이드 핀
과도한 브레이크 밀림
브레이크 부스터 구성품 테스트를 수행합니다. 브레이크 패드 및 드럼을 점검합니다.
브레이크 부스터 브레이크 패드&드럼
브레이크 시스템 압력 공기빼기
통지사항 : 유체가 도장 위에 쏟아졌을 경우 유체가 묻은 부분을 즉시 찬물로 씻어 내야 합니다.
통지사항: 브레이크 액이 차량 또는 신체에 접촉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접촉된 경우 즉시 닦아냅니다.
① 브레이크 액 탱크 캡을 제거합니다.
② 브레이크 액 탱크가 깨끗하고 지정된 브레이크 액(DOT 4)으로 채워져 있는지 확인합니다.(MAX라인까지 채운다)
③ 차량을 중립 위치에 놓고 리프트에 올립니다.
④ 브레이크 시스템 압력 공기빼기 단계는 그래픽에 표시된 순서에 따라 진행해야 합니다.
⑤ 블리더 나사 커버가 장착되어 있는 경우 제거합니다.
⑥ 보조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수차례 반복 펌핑후 밟은 상태로 유지합니다.
⑦ 보조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있는상태에서 블리드 스크류를 풀어 공기를 제거한 후 재빨리 다시 조입니다.
⑧ 기포가 완전히 제거될 때까지 위 절차를 반복합니다.
⑨ 브레이크 시스템 압력 공기빼기 작업이 완료되면 "MAX"라인까지 브레이크 액을 채웁니다.
좌석안전띠(안전벨트)
좌석 안전벨트(safety belt)
안전띠라고도 합니다. 운행중에 생기는 충격으로부터 탑승자를 보호하기위해 좌석에 설치하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벨트가 몸을 고정하여 충돌시 사망이나 중상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안전장치입니다.
안전벨트 구성품
품목
설명
1
LH 뒤 외측 안전 벨트 상부 리트랙터(팽창식 안전 벨트가 장착된 경우)
2
LH 및 RH 뒤 외측 안전 벨트 버클(단일 시트)(팽창식 안전 벨트가 장착된 경우) (안전 벨트 버클 및 버클 센서 포함
3
운전석 및 승객석 안전 벨트 앵커 프리텐셔너
4
운전석 및 앞 승객석 안전 벨트 버클 (각각 버클 센서가 포함되며 앞 승객석 안전 벨트에는 벨트 텐션 센서)
5
LH 뒤 외측 안전 벨트 하부 리트랙터(팽창식 안전 벨트가 장착된 경우)
6
LH 귀 외측 안전 벨트 인플레이터(단일 시트)(팽창식 안전 벨트가 장착된 경우)
7
LH 귀 외측 안전 벨트 인플레이터(이중 시트)(팽창식 안전 벨트가 장착된 경우)
8
LH 귀 외측 안전 벨트 버클 어셈블리(이중 시트)(팽창식 안전 벨트가 장착된 경우) (안전 벨트 버클 및 버큰 센서 포함)
9
RH 뒤 외측 안전 벨트 하부 리트랙터(팽창식 안전 벨트가 장착된 경우)
10
RH 뒤 외측 안전 벨트 인플레이터(팽창식 안전 벨트가 장착된 경우)
11
운전석 앞 승객석 안전 벨트 리트랙터 (각각 리트렉터 프리텐셔너, 앞 승객석 리트랙터와 적용형 하중 제한 장치도 포함)
12
RH 뒤 외측 안전 벨트 상부 리트랙터(팽창식 안전 벨트가 장착된 경우)
교환
프론트 안전벨트 리트랙터 및 프리텐셔너
SRS의 전원을 차단합니다. 참조 대상 : 보조 구속 시스템 (SRS) 전원 끊기 및 재공급 (501-20B 보조 구속 시스템, 일반 절차).
① 상부 B-필러 트림 패널을 탈거합니다. 참조 대상: B-필라 트림 패널 (501-05 내부 트림 및 장식, 탈거 및 설치)
② 별각 볼트를 탈거합니다.(토크: 25 Nm)
③ 순번에 맞추어 분리 및 탈거합니다. 그림 1, 2(토크 40Nm)
④ 설치는 탈거 절차의 역순으로 진행합니다.
에어백 장착 후 점화스위치를 ON했을때 경고등이 약 6초간 점등되었다가 꺼지는지 확인합니다.
프론트 안전벨트 버클
① 앞 좌석을 제거합니다.
참조 대상: 프론트 시트 (501-10A 앞좌석, 탈거 및 설치)
② 순번에 맞추어 분리 및 탈거합니다. 그림 1, 2, 3(토크 40Nm)
③ 설치는 탈거 절차의 역순으로 진행합니다.
액티브 안전 장치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점검합니다. 참조 대상: 안전벨트 시스템 (501-20A 안전벨트 시스템, 진단 및 테스트).
등화장치(헤드램프)
등화장치(헤드램프)
헤드램프는 야간에 안전하게 주행하기 위해 전방을 조명하는 램프로서 렌즈, 반사경, 필라멘트의 3요소로 구성되어집니다.
램프에는 2개의 필라멘트가 있으며 1개는 먼곳을 비추는 하이빔(High Beam)의 역할을 하고 다른 1개는 시내주행을 할때 전방차량이나 사람에게 눈부심을 발생하지 않도록 광도를 약하게 하고 빔을 낮추는 로 빔(Low Beam) 기능이 있습니다
일반타입
HD타입
헤드램프(Halogen) 전구교환
전구는 소모품이며 사용 내구에 따라 필라멘트가 끊어질수 있습니다.
① 상부 B-필러 트림 패널을 탈거합니다.
② 헤드램프 뒤 쪽의 전구 캡을 탈거 합니다.(고무제질)
③ 전구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탈거 하십시요.
④ 전구와 연결되어 있는 배선을 분리시킵니다.
⑤ 설치는 탈거 절차의 역순으로 진행합니다.
헤드램프(전조등)교환
① 앞 범퍼 커버를 제거합니다. 참조 대상: 프론트 범퍼 커버 (501-19 범퍼, 탈거 및 설치).
② 화살표의 볼트를 제거합니다.
③ 차량으로 부터 헤드램프(전조등)를 탈거합니다.
④ 배선커넥터를 탈거합니다.
⑤ 설치는 탈거 절차의 역순으로 진행합니다.
⑥ 전조등 어셈블리를 조정합니다. 참조 대상: 전조등 조정 (417-01 외부 조명, 일반 절차).
헤드램프 전구교환(Vehicles with HID Headlamps)
① 헤드램프 뒤 쪽의 전구 캡을 탈거 합니다.(고무제질)
② 고정볼트(2ea) 및 커넥터를 탈거 합니다.
③ 커버를 위로올려 탈거합니다.
밸러스트(Ballast)
고전압으로 반드시 헤드램프 전원 OFF상태에서 실시, 밸러스트가 진동되지 않도록 정확히 고정
① 앞 범퍼 커버를 제거합니다. 참조 대상: 프론트 범퍼 커버 (501-19 범퍼, 탈거 및 설치).
② 밸러스트 볼트(4ea)를 탈거합니다.
③ 밸러스트 커넥터를 탈거합니다.
④ 설치는 탈거 절차의 역순으로 진행합니다.
⑤ 포드전용 진단 검사 도구를 연결한 다음 “ LED 램프 드라이버 모듈 초기화” 루틴을 실행합니다. 진단 검사 도구 지침을 따릅니다.
방향지시등 전구교환
① 헤드램프 뒤 쪽의 전구 캡을 탈거 합니다.(고무제질)
② 커넥터 탈거후 전구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탈거 하십시요.
③ 전구를 화살표 방향으로 당깁니다.
주의사항
- 고압의 순간 전압이 발생될수 있으므로 일반 소비자가 직접 헤드램프 교환 금지
- 일반차량에 HID헤드램프 장착시 화재위험으로 개조 불가
- HID헤드램프 초기 점등시 아크방전에 의한 고전압(약 20,000V) 및 고전류(12~13A)로 인해 와이어 및 휴즈가 일반전구(Halogen) 대비 사양 다름으로 화재의 위험이 있음
- 각 사의 전구 칼라온도가 다르기 때문에 빛의 이질감 발생을 초래하므로 HID전구 교체시에는 현램프에 있는 전구와 동일한 포드정품으로 교체할 것
- 전구와 전구 홀더간 조립이 느슨한 경우에 전구 내구력 및 접촉부량에 의한 고열발생으로 주위가 녹을수 있음
- 전구 A/S시에 전구가 미장착되어 있는 상태에서 헤드램프 스위치를 ON/OFF 조작하지 말것. 약 1초정도의 순간 스파크가 발생할 수 있음
점검
① 배터리 전압을 확인한다(9V 이상시 점등 가능함)
② 퓨즈 및 릴레이를 확인한다
③ 밸러스트 공급 전원 배열을 확인한다. (+, -가 바뀔시 로우빔 점등 빌가)
④ 전구 커넥터 장착성을 확인한다.
⑤ 전구 육안검사(필라멘트 없음) : 유리파손,유리관 상단부화 하단부 연결부 파손 여부를 점검한다.
⑥1-5항 확인 후 이상 발견 시 밸러스트(ballast Assy)를 교환한다.
- HID전구는 일반전구와 다르게 전구가 문제가 발생하는경우 전조등(헤드램프)을 켜면 조명이 점등된 후 차차 조명이 흐려집니다.
그러므로 HID전구가 점등된 후 차차 조명이 꺼졌다가 전조등 스위치를 ON했을때 다시 켜지면 HID전구를 교환해야 합니다.
전조등 조정(정렬)
전조등 조정을 시작하기 전에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 차량이 평지에 있어야 합니다.
- 타이어 공기압이 적당해야 합니다.
- 차량의 하중이 일반적이어야 합니다.
- 전조등이 깨끗해야 합니다.
- 전조등이 올바르게 작동해야 합니다.
- 에어 서스펜션 스위치를 켜야 합니다(장착된 경우).
- 배터리가 정상인 상태에서 전조등의 초점을 정렬합니다. 에이밍볼트를 조정하여 규정치에 맞춘다.
전조등 및 안개등 초점 조정 기준
전조등 조정을 시작하기 전에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① 측정준비
1) 시험장소는 자동차를 정차하는 상면이 수평한 평탄면으로 한다.
2) 측정 스크린은 차량의 전조등 중앙과의 거리가 25M이어야 한다.
3) 사용전구는 통상적으로 운행에 사용할 목적으로 장착되는 양산전구를 사용한다.
② 차량준비
1) 자동차는 공차상태에서 운전자 1인이 승차한 상태로 한다. (65KG)
A. 공차상태라 함은 자동차에 사람이 승차하지 아니하고 물품(예비부분품 및 공구 기타 휴대물품을 포함한다)을 적재하지 아니한 상태로서 연료, 냉각수 및 윤활유를 만재하고 예비타이어를 설치하여 운행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B. 타이어의 공기압은 표준공기압을 기준으로 한다.
전조등 및 안개등 초점 조정 기준
차량상태
H1
H2
H3
W1
W2
W3
L
공차상태
696
665
357
1,343
1,110
1,422
조정 기준 참고
1회 승차
698
657
359
① 전조등(하향등)을 켠상태에서 CUT-OFF선이 아래의 CUT-OFF라인에 맞도록 조정한다.
A. 에이밍 작업시 수평 에이밍 조정후 수직에이밍을 조정해야 한다.
B. 오토 레벨링 디바이스의 경우 진단 장비로 전조등 에이밍 전 또는 후에 반드시 초기에이밍 셋팅을 해야한다.
② 포드전용 진단 검사 도구를 연결한 다음 “ LED 램프 드라이버 모듈 초기화” 루틴을 실행합니다.진단 검사 도구 지침을 따릅니다.
후부반사기
후부반사기(Rear Reflex Reflfxtor)
후부반사기(Rear Reflex Reflfxtor)는 반사경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야간
또는 터널과 같이 어두운 주변 환경에서 불빛을 받을경우 빛이 반사되어
후행하는 운전자에게 자동차의 위치(포지션,Posoition)을 알려주어
안전거리 유지 및 차선 변경시 도움을 주는 기능을 한다. 좁은 골목길에
주차되어 있는 차량도 불빛을 받을 경우 빛이 반사되어 운전자가 주차되어
있는 차량을 멀리서도 알아 차릴 수 있는 것이다.
반사경 작동원리
반사경 비춰지는 빛이 뒤로 빠져 나가지 않고 앞으로 보내어지게 하는 역할
원리
직교하는 3개의 경면에 빛이 들어가면, 3회 반사하여 입사한 방향과 동일한 방향으로 되돌아오는 원리
응용분야
자동차,오토바이, 자전거, 각 종 도로 안전 표지판, 안전 삼각 정지판 등
교환
① 뒤 범퍼 커버를 제거합니다. 참조 대상: 리어 범퍼 커버 (501-19 범퍼, 탈거 및 설치)
② 스크류 드라이버 또는 리무버를 사용할때 보호테이프를 감아서 사용할것 범퍼커버와 패널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주의할것
③ 고정핀 및 볼트탈거후 반사경을 분리합니다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패드는 브레이크 디스크와 직접 접촉하여 브레이크 디스크의 회전을 멈추게 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의 캘리퍼 내부에 장착되어 있으며,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가 맞물리면서 마찰이 생기고 자동차가 멈추게 되는데 브레이크 패드는 계속되는 마찰로 인해 조금씩
소모된다.
⑥ 새 타이어나 차륜을 설치할 때마다 새 밸브 스템을 설치해야 합니다. TPMS 센서-밸브 스템 나사를 풀어 폐기합니다. 밸브 스템에서 TPMS 센서를 분리합니다
통지사항 : TPMS 센서를 재사용하려는 경우, TPMS 센서의 손상 여부를 검사하고 필요에 따라 새 센서를 설치합니다.
⑦ 새 밸브 스템을 TPMS 센서 위에 놓고 새 나사를 끼웁니다. (토크: 1,5 Nm)
⑧ 적절한 밸브 스템 설치 도구를 사용하여 새 밸브 스템과 TPMS 센서 어셈블리를 설치합니다.
타이어 기기의 회전반 위에 차륜을 놓은 다음, 타이어 하단 비드를 윤활한 후 차륜에 배치합니다.
⑨ 6시 위치에서 밸브 스템과 기기 암이 정렬되도록 차륜을 놓고 타이어의 하단 비드를 장착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을 측정할 때는 정확한 값을 얻기 위해 항상 디지털 타이어 공기압 게이지만 사용하십시오.
⑩ 운전석 도어 또는 도어 필러에 부착되어 있는 VC 라벨에 지정된 압력까지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합니다.
⑪ 휠과 타이어를 장착합니다.
윈도우 글라스
프론트도어 윈도우 글라스
프론트도어 윈도우 글라스 탈거
통지사항 : LH 쪽만 표시되었지만, RH 쪽도 유사합니다.
① 앞 도어 트림 패널을 탈거합니다. 참조 대상: 프론트 도어 트림 패널 (501-05 내부 트림 및 장식, 탈거 및 설치)
② 앞 도어 스피커를 탈거합니다. 전기 커넥터를 분리하고 배선 하네스를 한쪽에 둡니다. 리테이너와 앞 도어 스피커를 차례대로 탈거합니다.(토크: 2,5 Nm)
③ 도어트림내부 윈도우 실드를 제거합니다.
④ 윈도우 S/W를 사용하여 프론트 도어 윈도우 글라스를 아래로 내립니다.
⑤ 프론트 도어 윈도우 글라스 탑 런을 탈거합니다.
⑥ 프론트 도어 윈도우 글라스 유리를 중간정도로 올린 후 윈도우 레귤레이터 고정 볼트를 풉니다.
⑦ 프론트 도어 윈도우 글라스 유리를 탈거합니다.
- 프론트 도어 윈도우 글라스 유리를 시계 회전 방향으로 45도 돌립니다.
- 도어의 상단 안쪽을 통해 프론트 도어 윈도우 글라스 유리를 탈거 합니다.
프론트도어 윈도우 글라스 장착
① 설치는 탈거 절차의 역순으로 진행합니다.
② 원터치 올리기/내리기 기능이 있는 도어의 경우 파워 윈도우 초기화를 수행합니다.
참조 대상: 파워 도어 윈도우 초기화 - 차량에 포함된 품목: 원터치 업 엔 다운 프론트 윈도우/프로그래밍 가능.
운전석 시트 (501-11 글라스, 프레임 및 메가능 커니즘, 일반 절차)